티스토리 뷰

공무원

공업직(기계직) 지방공무원

groundbreaker 2018. 10. 4. 19:45

 2015년 지방직 9급 기계직 공무원에 합격했습니다.

아직까진 기술직 9급 같은 경우는 집중해서 한다면 단기간에 합격이 가능한 것 같습니다.

1. 준비기간 및 방법

저의 준비 기간은 필기 시험까지 총 5개월 걸렸습니다. ( 전 30대 후반 입니다.)

전공이 기계공학이라서 어느 정도의 전공지식은 있었지만, 대학을 졸업하고 약 12년간 직장생활을 하다가 도전하는 거라 거의 처음부터 시작했다고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다른 합격자분들 이야기를 들어보면 전공 2과목과 한국사를 전략과목으로 가져가고 시간이 많이 걸리는 국어와 영어는 등한시 하는 경향이 있던데... 전 좀 다르게 준비를 했습니다.

실직적으로 시험 탈락자들을 보면 다른 과목은 점수가 좋은데... 영어에서 과락이 나와서 떨어지는 경우가 종종 있는  것 같습니다.

제가 시헙을 봤을 때 지방 "군"단위 최종합격자의 평균접수가 40 점대도 있었습니다.

이걸 보시면 어느 정도 감이 오지않나요??  평균점수 40점대 거의 과락에 가까운 점수죠?

그럼 다들 전략과목을 못해서 저런 평균 접수로 최종합격을 했을까요??

보통 전공은 2개월 정도 하면 60점 이상은 다들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기본적으로 반복되는 문제들이 12개 정도는 나오니깐요!

제 생각에는 과락이 없었다면 저런 낮은 점수로 최종합격하기는 힘들이 않을까요?

저 역시 처음에 공무원 공부를 시작했을 때 다른 사람들과 같은 방법으로 "영어는 과락만 면하자!" 였었는데요,

과년도 영어 시험을 치루어 보았을 때 점수가 40점 이쪽 저쪽, 이건 실력을 떠나서 오로지 운에 맡길 수 밖에 없는 상황이었습니다.

다른 분들도 스스로 영어 실력을 먼저 확인해 보세요! 저 처럼 영어 점수가 불안하시다면 영어는 꼭 한번 짚고 넘어가야해요!

기준을 잡기 어려우실 것 같아 제 토익 점수를 공개하면 710점 이었습니다. ( 3년 전에요  ㅡ . ㅡ ;;)

다들 목표로 하는 전략과목은 몇 개월만 공부하면 실력들이 다들 비슷비슷 해집니다. 결국 남들이 피하고 싶어 하는 영어에 시간을 투자하시면 지방직은 그렇게 어렵지 않게 합격하실수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2. 사기업 경력 인정

사기업 보다 급여는 많이 적어 졌지만 그래도 정년이 보장되니 만족하고 살렵니다.

그리고 기술직을 준비하시는 경우 해당직렬에서 가산점으로 인정 받을 수 있는 자격증을 취득한 이후  관련분야 직장경력은  공무원  호봉으로 인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여기에서 인정받을 수 있는 것은 급여(호봉)를 더 받을 수 있다는 것이지 승진에 영향을 주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관련 분야 자격증을 취득하시고 경력이 있으신 분은 행정직보다는 조금 높은 급여을 를 받을 수 있어요~

그리고 간간이 공업직(기계직열)이  교대근무를 한다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시던데.......

공업직이여서 교대근무를 한다기 보다... 예를 들어 안전관련부서에서 근무하는 경우 재난상황실 등에 배치치되는 경우가 있는데 부서 특성상 24시간 상황대기해야 해서 그런거지 ...  교대근무하는 곳은 별로 없는거 같습니다.

참고로 공업직(기계직, 전기직)은 사업소... 그러니까... 본청 이외의 소규모 사업소로 발령나는 경우가 종종있는데,  이런 경우 행정업무 보다는 설비관련 업무를 맡게 됩니다.  ^^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