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어른들이 나이를 먹으면서 시간이 점점 빠르게 흐른다고들 하셨는데.... 

어느 덧 제가 그걸 느끼는 나이가 됐습니다... ㅜㅜ

 

30대 후반에 미친척하고 준비한 공직...  벌서 3년차에 접어들면서.... 8급이 되었네요!

하지만 사기업을 오래다녀서 그런지 아직도 마인드는 사기업 마인드입니다. ^^

 

제가 시험 준비 할 때 궁금했던 것들을 다른 분들도 궁금해 하실 것 같아 몇자 적어봅니다.

 

1. 전공관련 자격증

1) 기술직렬이라면 입사 시에 3%~5%가산점을 받을 수 있고, 사기업 경력호봉으로 인정 받을 수 있게해주는 아주 중요한 아이템이죠!

- 자격증 취득 이후의 경력만 호봉으로 인정이 되고, 또 관련업종이여야 합니다. 

- 공공기관의 경력은 자격증 없이도 호봉으로 인정해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 호봉 판단은 각 지자체 별로 다를 수 있으니 합격하시면 모든 경력증명서를 제출하시는게 유리하겠죠!!

2) 승진심사가산점이 있습니다. 당연히 기사/산업기사에 따라 가점은 차이가 있습니다.

3) 자격증 수당지급 됩니다. 현재 기준으로 "기사 3만원/월", "산업기사 2만원/월 <- 자격증 수당은 하나만 인정!

 

2. 담당업무

   담당업무는 본청에 들어가느냐, 사업소에 배치 받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1) 본청

- 주로 행정직 처럼 행정사무업무를 주로 다루게 됩니다. 

- 각 지자체마다 정원표가 있어서 해당 직렬이 근무할 수 있는 부서를 알 수가 있읍니다.

- 청사관리하는 팀에 배치되면, 시설관리 업무를 하게 됩니다. (승강기, 음향시설, 방송장비 등)

 

2) 사업소

- 사업소에 배치 될 경우 기술직렬이다 보니 기계설비, 보일러, 소방설비 관리 업무 또는 계약업무 등을 보는 경우가 많은거 같습니다.

- 예전에는 일반직, 기능직이 분리가 되어있었는데, 정책상 기능직분들을 대부분 일반직으로 전환 시켜준 상태여서 예전에 기능직 분들이 하시던 업무를 지금은 일반직들도 같이 하고 있습니다. 

 

3. 진급

  확실히 기술직렬이 진급에 있어서 행정직렬 보다 느린 것 같습니다.

 이유야 인원수가 행정직렬이 앞도적으로 많고 윗 자리가 행정직렬에 많이 주어졌기 때문인데요...

 뭐 그거야 기술직렬을 선택한 순간 감수해야 할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보통 6급까지는 달고 퇴직하는 것 같습니다. 인사적체가 심하다보니 7급에서 12년 근무하고 해당 지자체에서 기준으로 삼고있는 인사평가 기준안에 들어가면 TO가 없어도 정원 외로 자동 승진이 되는 것 같습니다.

 

4. 인사이동

 보통 승진 대상자가 인사이동 하는 것은 다들 알고 계실테고, 승진대상자가 아닌 경우에도 지자체 마다 다를 수 있지만 인사이동을 합니다.

보통 1년6개월에서 4년 정도 근무하면 인사이동을 하게되고 이동하는 시기는 1년 상/하반기 2번에 기회가 있습니다.

 

5. 수당

 일반직, 연구직, 전문경력관 등등 다양한 직종에 다양한 수당이 있기에 모든 수당을 언급하기에는 무리가 있고 각 지자체마다 기준이 다를수 있어서 당직 수당에 대해서만 언급하겠습니다.

각 지자체 별로 본청이나 사업소에서 당직이나 재택근무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당직 수당이란 것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당직은 5만원~6만원, 재택은 3만원 정도 지급이 가능합니다. 명확하게 말하지 못하는 이유는 지자체 마다 다를 수 있어서 그렀습니다.

"당직"은 일직과 숙직으로 나누어 지고, 휴일 낮에 근무하는 것을 일직, 평일이나 휴일 저녁에 밤을 새면서 근무하는 것을 숙직이라고 합니다.

재택은 평일에 18시 이후에 기관에서 정한시간까지 근무하고 당직실 전화기를 개인 휴대폰으로 착신 전환하고 전화대기하는 것을 말합니다.

 

제가 임용 전에 궁금했던 것들을 간략하게 정리해 봤습니다. 공직을 준비하시는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길 바라며 이만 글을 줄이겠습니다.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