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22년 중대재해처벌법이 제정됨에 따라, 안전한 작업환경 구축은 기업과 조직에게 있어  중요한 과제이자 의무가 됐다

(중대재해처벌법 제외 대상) 중대재해처벌법 제3조(적용범위) 상시근로자 5명 미만 사업 또는 사업장의 사업주(개인사업주에 한정) 경영책임자등에게는 규정을 적용하지 아니한다.

1. 안전한 작업 환경 구축

작업자에게  안전한 현장을 만들기 위해서는 준수해야 할  몇 가지 주요 원칙 있으며, 그 내용은 아래와 같다..

 가.  위험 식별과 평가

 먼저 작업환경에서의 잠재적인 위험을 객관적으로 식별하고 평가하는 절차가 필요하다. 이러한 위험은 화학물질, 기계, 전기, 낙하물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다.

나. 규정준수

 관련법규와 규정을 준수해야 한다. 이는 건축안전법, 화학물질 안전법, 노동안전규정 등 해당 산업과 지역에 적용되는 규정을 포함한다.

다. 안전교육과 훈련

  모든 직원이 안전규정과 절차를 이해하고 준수할 수 있도록 교육과 훈련 프로그럼을 개선해야 한다

라. 사고예방 계획과 대비 계획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 계획을  개발하고, 사고 발생 시 대비 계획을 수입해야 한다. 

마. 피드백 및 개선

  사고, 위험신고 및 개선 제안 등을 수용하고 이를 피드백 시스템 관리를 통해 작업환경을 지속적으로 개선해야 한다.

바. 문화조성

  경영책임자에서부터 현장 작업자까지 모든 구성원이 작업현장의 안전을 우선 시 하는  문화조성 

사. 모범 사례 공유

  다른 조직의 모범 사례를 밴치마킹하고 우수사례를 공유하여 관련업게의  안전한 작업 환경 개선에  협력해야 한다..

 

2. 생명을 지키기 위한 작업복 착용

안전한 작업복은 작업 환경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위험으로부터 작업자를 보호하고 안전을 강화하는 핵심적인 조치로 작업자에게 적절한 작업복, 보호모, 안전경, 안전화, 안전 장갑 및 기타 보호장비를 제공해야 한다.

 가. 본인보호

  안전한 작업복은  화학물질, 열, 전기, 충격, 낙하물 등  다양한 위험으로부터  작업자 자신의 피부와 몸을 보호한다.

나. 기능성

  안전한 작업복은 작업환경에 따라 설계되어 기능적으로 효과적으로, 방수, 화재저항, 내화성, 전기 절연 등 다양한 기능을 갖춘 제품을 사용한다.

다. 편안함과 편의성

안전한 작업복은 작업자의 편안함과 편의성을 고려한 디자인이 되어, 오랜 시간 동안 착용할 수 있고, 움직임을 제한하지 않는 것을 의미한다.

라. 가시성

안전한 작업복은 시야에 잘 들어오도록 고 반사체나 밝은 색상을 사용하여 작업자의 가시성을 높이고, 어두운 환경이나, 혼잡한 상황에서 보다 잘 식별되도록 도와준다.

안전한 작업환경을 만들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며, 작업자의 생명과 건강을 보호하는 것이 최우선 과제이다.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